LH, 임대 1만5611가구 공급
청년·신혼부부 등 많은 비중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추진
주택자금 등 각종정보 제공 경기남부지역의 서민주거안정을 위해 올 한해 수요 맞춤형 임대주택 1만5천611호가 공급된다. 또 주거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서비스 정책도 시행된다.
8일 LH 경기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경기남부지역에 거주하면서 주택 구입이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행복주택·국민임대·영구임대 7천994호, 매입임대·공공리모델링·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 2천22호, 전세임대 5천595호를 공급한다.
올해는 청년·신혼부부·고령자 계층별로 공급하는 행복주택 및 매입·전세임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지역 특성, 신청자 연령, 선호평형 등을 고려해 다양한 홍보전략을 추진, 생애단계별·소득수준별 맞춤형 주거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청년·고령자 등 저소득 1~2인 주거 취약계층에 공급하는 공공리모델링사업의 경우 인접 노후주택 12동을 일괄매입해 수요자에게 맞는 특화설계, 단지조경 및 커뮤니티 센터 등 테마를 가진 차별화된 소규모 도시재생사업도 추진한다.
능동적 주거정보 제공 및 하자처리기간 단축 등 주거복지서비스도 강화한다.
지난 2월 경희대 수원캠퍼스 등 관내 10개 대학의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시기에 맞춰 직접 학교를 방문해 임대주택 정보 및 주택자금 대출 등 금융상담을 해주는 '찾아가는 마이홈 상담'으로 대학생들의 주거 관련 종합 정보를 제공했다.
앞으로는 대학 외에 지자체 및 사회적 기업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능동적으로 주거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대주택 입주민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해 입주자가 요청한 하자보수 요청일에 방문해 하자보수를 시행하는 '입주자 맞춤형 하자보수 사전예약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하자보수처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하자보수업체 포인트제'를 도입한다. 공정별로 하자보수처리 기준일을 설정하고 처리일 수 감축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해 하자보수업체의 책임감 있고 신속한 처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규원기자 mirzsta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