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원종~홍대선 연장 실무협의
市, 기피시설 차량기지 이전 요구
道 "경제성, 기존 기지 이용 전제"
타 노선도 '단서' 달려 시작에 불과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어지는 철도망 연장을 두고 서울시 측이 차량기지 이전 등을 추가로 요구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시는 경기도까지 철도가 연장되면 기존 차량기지 등도 함께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도는 기피시설인 차량기지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접근성 향상이라는 장점과 기피시설을 떠안게 되는 부담을 동시에 지닌 경기도와 유휴 부지를 확보하려는 서울시간 갈등이 본격화됐다는 평가다.
1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부천)원종~(서울)홍대선 광역철도 연장을 위한 도-서울시 간 실무협의가 시작됐다. 원종·홍대선은 부천부터 서울 강서구~마포구까지 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기존 차량기지의 이용 여부가 쟁점이다.
지난 2013년 부천시와 서울시의 공동용역에서는 현재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기존 차량기지를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했을 때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돌연 서울시가 차량기지 이전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자체적으로 실시한 연구용역을 근거로 400여대 수용 규모의 신정차량기지가 용량 포화상태라 신규 차량기지 신설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도는 차량기지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신정(차량기지)을 활용하는 것으로 B/C(경제적타당성평가)가 1을 넘은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홍대원종선 뿐 아니라 경기도로 연장되는 철도망 대부분이 서울의 기존 노선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갈등'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서울 방화역에서 김포까지 이어지는 5호선 연장사업의 경우 서울시는 차량기지와 함께 인근의 건축 폐기물장 이전까지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김포시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4호선이 연장되는 남양주 진접선의 경우 서울 창동 차량기지를 남양주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주민 반대가 거세자 차량기지 신설 위치를 산(山)과 인접한 고지대로 변경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도 관계자는 "철도연장은 환영할 일이지만, (서울시가)기피시설을 이전하려는 전략적인 모습도 보이는 것 같다. 자칫하다간 도민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장·단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