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탄1지구 인계박스 '경기도 최대 유흥가' 오명 벗는다

  • 배재흥 기자
  • 발행일 2018-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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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최대 유흥거리 수원시 인계동 '인계박스'가 극심한 주차난 및 유흥가 이미지 해소를 위해 지구단위 변경이 추진된다. 사진은 6일 저녁 수원시 인계박스 거리모습. /김금보기자 artomate@kyeongin.com

수원시, 지구단위계획 재수립
건폐율 줄여 '인도 확충' 계획
일부 '차량 없는 거리'도 검토


경기도 최대 유흥가라는 오명을 받고 있는 수원시 인계동 '인계박스'가 기존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해 누구나 '걷고 싶은 거리'로 탈바꿈 한다.

6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시는 현재 원천·매탄1·매탄2·권선2·구운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수립을 위한 교통영향평가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 벌터·자목·가림지구를 포함해 8개 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재수립을 내년 7월까지 모두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8개 지구 중 시가 중점추진 하는 곳은 단연 수원시청 뒤편과 '나혜석 거리'로 조성된 인계박스를 포함하는 '매탄1지구'다.

지구단위계획 재수립은 '도시계획과' 소관업무지만, 이중 매탄1지구 내에서도 인계박스(약 31만5천㎡)는 '도시관리과'에서 따로 관리할 정도다.

이처럼 인계박스가 중점관리 대상이 된 이유는 경기도 최대 유흥거리로서 수많은 사람과 차량이 몰리지만, 지난 1980년대 최초 지구지정이 이뤄진 탓에 도로·주차장·건축물 등 제반시설이 넘치는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계박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커지는 상황이다.

시는 우선 중심 상업 지역인 인계박스의 기능을 극대화하면서 주변 환경 정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존 건축물의 건폐율을 줄이는 대신, 건물 높이를 올려주는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늘어난 바닥면적을 이용해 현재 차와 사람이 뒤섞여 이용 중인 인계박스 내 도로에 인도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양방향 도로를 일방통행으로 바꿔 차량 통행을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나혜석 거리'처럼 일부를 차량 없는 거리로 조성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밖에 일부 구간에만 조성된 '숙박업', '도시생활형주택'을 인계박스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방안도 들여다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인계박스 환경정비를 위해 지역 상인·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제대로 된 도시계획 변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저분하고, 불편하다는 부정적 인식을 탈피해 누구나 오고 싶은 장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배재흥기자 jhb@kyeongin.com